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Pinterest는 유명인 중심의 관계 서비스. 정말..?

얼마전 Pinterest를 주제로 가벼운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대화중에 어느 분께서 "Pinterest가 유명인 중심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Twitter 처럼..."이라고 하시더군요. Social 서비스의 중요한 직책을 맡고 계신 분이고 자유로운 논쟁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어서 따로 코멘트를 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공감가지 않았습니다. 이 곳이야 제 공간이니만큼 자유롭게 화두를 던져보고 다른 분들 의견도 듣고 싶어 생각을 풀어봅니다.


1. 일반적인 Social Curation 서비스의 흐름이라면 충분히 일리가 있는 이야기입니다. Storify와 같은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거나 뉴스&톡처럼 전문 에디터들이 전달하는 큐레이션 서비스에서는 분명히 Big Mouth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Pinterest가 그런 방사형 Graph를 그리면서 성장할까요?



2. 먼저 'The Elements of Pinterest'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Pinterest가 제공하는 관계의 방향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은 기능이 좀 바뀌어서 '사람'을 Follow 하는 기능도 생겼지만 기본적으로 Pinterest의 관계의 방향은 Board를 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Pinterest의 계정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사람'을 Follow한 숫자보다 'Board'를 Follow한 숫자가 월등히 많습니다. 물론, 최초의 설계된 기능때문이기도 하지만 '사람'보다는 관심사가 담겨져 있는 'Board'가 전면에 나서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3. 사실 이러한 화두에 대한 논쟁의 해결을 위해서 위에서 말한 원론적인 이해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Pinterest의 유명인이 누구인지, 그런 유명인이 얼마나 되는지 대략 뽑아보면 되죠. 저의 사용성을 보자면 지인의 관심사 중심의 Interest Graph를 형성하고 있지 Twitter 처럼 유명인을 Follow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떨까요? Pinterst Busuness 계정 중에 가장 많은 Follow를 거느리고 있다는 'Better Homes and Gardens'의 Follow 수를 살펴보면 42,553명(4월 5일 9시 30분 현재)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해외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Shared Board의 주소를 공유하는 것은 종종 봤지만 Pinterest의 유명인 주소를 공유하는 것을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여러분들은 Pinterest에서 떠오르는 유명인의 계정이 있나요? 그분들 때문에 Pinterest가 성장 했다고 쉽게 단언할 수 있을까요?



4. Pinterest는 소소한 개인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Contents를 Visual 하게 소비하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에서는 지인이 중심이 되거나 관심사의 테마에 따른 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입니다. 그 분야에 공신력있는 Businness Account가 인기 있을 수 있겠으나 큰 흐름을 만들어 낸다고 보기는 힘들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