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부터 메인 블로그의 트랙백 정보가 사라졌다. 본문 아래의 트랙백 리스트에는 걸린 트랙백이 보이는데 트랙백 목록에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았다. DB 문제라는 것을 짐작하고 간만에 phpMyAdmin을 설치해보려고 네이버를 검색했더니 국내 개발자가 개발한 "MySQL Controller"라는게 먼저 검색이 된다.

대단한 것 할게 아니기 때문에 오리지날 프로그램대신에 검색된 프로그램을 웹서버에 설치하고 설정을 하려 했다. -.-....
이런...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난은 있는데 DB명을 설정하는 곳이 없다. 보통 호스팅하는 곳에서는 DB명을 사용자 아이디와 동일하게 설정을 해주는게 이 부분을 설정하는 부분이 없으니 DB에 접속할 방법이 없다.


프로그램 소스를 뒤져 보려다가 그 시간에 차라리 터미널로 작업하는게 나을 듯 하여 ssh를 통해서 mysql shell로 접속을 하였다.
테 이블의 목록을 보니 그 중에 trackback에 관련된게 2개가 보인다. 내용을 보니 tc_TrackbackLogs라는 테이블은 내가 다른 곳에 트랙백을 건 목록이고, tc_Trackbacks 테이블이 실제 내 블로그에 걸린 트랙백 목록이다.

select * from tc_Trackbacks;

을 했더니 역시나 아래와 같은 에러를 낸다.

MySQL errno: 145 Can't open file tc_Trackbacks.MYI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MySQL 에러코드 145번은 해당 테이블이 손상되었을 때 나오는 것이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간단히 수정하였다.

repair table tc_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