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몇번 언급했던 것과 같이 얼마전에 사무실에 상암 DMC내의 첨단산업센터로 이사를 했다. 회사 총무팀에서 이곳까지 가는 교통편에 대해서 정리를 해서 공지를 했는데, 비슷한 처지에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이곳에 공개를 한다. 첨단산업센터는 누리꿈 스퀘어와도 가까우므로 그 근처로 사무실이 이전한 분들에게는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상암에서 역 2주 정도 생활을 해본 느낌은 일단 멀어도 너무 멀다는 점이다. 하루에 5시간 이상을 도로에서 보내다 보니 육체적인 힘듬도 물론이거니와 하루가 무척 짧아진 느낌이다. 출퇴근의 부담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누리꿈 스퀘어 정도가 되면 그래도 편의시설이나 식당가가 즐비해 있어 생활이 편하지만 이 곳 '첨단 산업 센터'는 그나마도 없는 외딴 섬 같은 곳이라 무척이나 불편하다. 강남 이하에 거주하는 분이 상암까지 출퇴근을 해야 한다면 자택의 이사나 이직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Naver에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의 카페가 있다. 이름하여 "상암 DMC로 회사가 이사와서 정신없는 사람들의 모임" 이다. 교통편 뿐만이 아니라 맛집이나, 다양한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가입해서 보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교통편에 대한 다른 참고 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1. 대중교통 정보 안내
2.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 정보 시스템
3. 지하철 노선 및 소요 시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