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회사에서 인사교육을 한 적이 있었다. 세상 쓸데없는 교육이었지만 한가지 사실이 기억에 남는다.
인사팀장이 "저희 회사 비전은 세계 1위가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느 회사가 세계 1위라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을 했는데 이구동성으로 "구글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대답하는 것이었다. 엔지니어는 물론이고 구글이란 기업에 대해서 거의 알리가 없는 관리팀의 팀장들도 같은 대답을 하였다. 그러고 보면 구글의 브랜드 파워는 대단하긴 하나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세계 사람들의 생각도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듯 하다. 미국 Millward Brown에서 4월 21일에 발표한 'Brandz Ranking'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이 861억달러로 작년에 이어서 1위를 차지하였다. 2위인 GE와 3위인 MS까지는 작년과 동일한 순위를 보여주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100개 기업의 브랜드 가치 합계는 1조 9,4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업종별로 구분을 하자면 IT 기업이 28개나 되어 가장 많이 100위 안에 포함되어 있다. 삼성은 58위로서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00위 안에 포함이 되어 있다.

원본 보고서에는 종합 100위 목록 이외에도 각 나라별, 또는 사업 분야별 기업 랭킹을 세분화하여 발표하였으니 이 파일(BrandZ-2008-Report.pdf) 을 다운 받아 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