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포토샵 정도 되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이미지 편집툴은 절대로 배우기 쉬운 툴이 아니다. 하지만 디카의 대중화와 DC갤을 필두로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발전으로 인해 포토샵을 배우기 위한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포토샵에서 영역을 선택하고 복사를 하는 것에 익숙해지다보면 자신이 디카로 찍은 사진을 잘 보정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게다가 어두운 조명에서 찍은 사진은 대부분 ISO가 높은데 이런 거친 Noise를 제거하고 싶은 떄가 많다.

이러한 떄도 포토샵의 이미지 편집 기능이나 다양한 필터를 사용하지만 아마추어가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느낌이다. 그래서 이러한 이미지 보정툴이 함께 발전을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써본 보정툴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추천하고자 한다. 소프트웨어이름은 "Noiseware"이다. 홈페이지는 http://www.imagenomic.com/ 이다.

Noisware는 Photoshop에 Plug-In형태로 동작하는 것과 독립된 프로그램으로 동작하는 Standalone이 있는데 자세한 종류는 아래와 같다.

- Noiseware Professional Plug-in
- Noiseware Standard Plug-in
- Noiseware Professional Edition Standalone
- Noiseware Standard Edition Standalone
- Noiseware Community Edition Standalone

현 재 Plug-In의 버전은 4.1.1 이며, Standalone은 2.6이다. 다른 Noise 제거 프로그램에 비해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Community Edition Standalone의 경우에는 Freeware이니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가 있다.

Batch 작업을 지원하지 않아 모든 파일을 일일히 다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무료이니만큼 그 정도는 참고 사용할 만 하다. 편의를 위해서 프로그램을 아래에 첨부하니 이미지의 선명도가 떨어지거나 ISO가 높거나 폰카로 찍은 사진들을 한번씩 보정해보기 바란다.


아래는 내가 좋아하는 '달' 사진을 플리커에서 얻어서 Noiseware의 몇개 필터를 적용해 본것이니 한번씩 비교해보기 바란다.

원본 이미지


Night Scene Filter


Stronger luma noise Filter


Full(stronger noise) Filter